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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늘은 국세 납세증명서,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 납세 증명서는 완납 증명서라고 많이 불리는데요. 그럼 각 서류별로 어떻게 발급 받아야 하는지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.

 


국세, 지방세 납세증명서란?

 

국세 및 지방세를 체납한 사실이 없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민원 서류입니다.


1. 개요

◎ 신청방법: 인터넷, 방문, 무인발급기

신청자격: 본인 또는 대리인(온라인은 대리인 신청 불가)

구비서류: 있음 (하단 참조)

수수료: 없음

 

2. 신청자격 및 구비서류

1) 본인이 신청하는 경우: 유효기간 내의 신분증

 

※ 유효기간 내 신분증에 한함

2024.08.14 - [알쓸정보] - 인정되는 신분증 및 모바일 신분증 알아보기!(+PASS 모바일 신분증 등 헷갈리는 신분증 한번에 정리,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하는 방법)

 

인정되는 신분증 및 모바일 신분증 알아보기!(+PASS 모바일 신분증 등 헷갈리는 신분증 한번에 정

최근 관공서에 신여권(파란여권)을 들고 갔다가 신분증으로 인정 안된다는 말을 듣고 헛걸음 한 적이 있어서 관공서 기준! 인정되는 신분증 및 모바일 신분증 한번 쭉 정리해보려고 합니다. 1.

hashin-lee.tistory.com

 

 

2) 대리인이 신청하는 경우

① 대리인의 신분증

② 위임인이 날인 또는 서명한 위임장 제출 (또는 도장)

③ 위임인의 신분증(법인은 인감증명서, 사용인감계, 대표자 신분증 중 1개)

 

▼위임장 양식 공유

[별지 제3호서식] 위임장(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).pdf
0.04MB

 

3. 신청방법

국세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정부24 사이트 온라인 신청, 주민센터 방문 신청, 무인발급기에서 신청가능합니다. 이 글에서는 온라인 신청과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.

 

1) 인터넷 신청(정부24 사이트)

 

▼정부24 사이트 바로 이동하기

 

정부24

 

www.gov.kr

정부24 사이트

 

· 정부24사이트 접속 → “납세증명서” 검색

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은 지방세 납세(완납) 증명서, 납세증명서 발급은 국세 납세(완납) 증명서이니 참고!

 

· 회원신청 하기 또는 비회원신청 하기 중 편리한 것으로 선택하여 로그인

 

<지방세 납세(완납증명서 신청>

지방세납세증명서 신청화면
출처: 정부24 사이트

 

① 로그인하면 성명, 생년월일 자동으로 세팅

② 주소 검색버튼을 클릭하여 주소 검색 후, 관할지 동을 선택

③ 휴대폰 번호 입력

 

지방세납세증명서 신청화면
출처: 정부24 사이트

 

·  증명서 사용목적에 해당되는 사유 선택 (대금수령, 해외이주, 부동산 신탁등기, 그밖의 목적)

- 대금수령은 대금 지급자 추가 입력, 해외이주는 해외이주 허가번호, 해외이주 허가일의 추가정보 입력

- 부동산 신탁등기는 주민센터 방문해서만 발급가능, 인터넷 발급 불가

 

 

지방세납세증명서 신청 화면
출처: 정부24 사이트

 

④ 수령방법 검색버튼을 클릭하여 수령방법 검색창에서 수령방법을 선택

 

《수령방법 상세 설명》

지방세납세증명서 신청화면
수령방법 상세설명

 

추가설명: 제3자 제출하는 방법

지방세납세증명서 신청화면
출처: 정부24 사이트

 

· 수신인의 정부24 아이디, 성명, 연락처를 입력하고, 문서가 발급되면 수신인에게 이메일과 휴대폰 문자로 알람이 가고, 수신인이 문서를 출력하면 나에게 메일과 휴대폰 문자로 알림이 온다.

 

지방세납세증명서 신청화면
출처: 정부24 사이트

 

⑤ 수령방법이 방문수령(후불)인 경우에는 수령기관 검색버튼을 클릭하여 검색창에서 수령기관을 선택

 

 

<국세 납세(완납) 증명서 신청>

국세납세증명서 신청화면
출처: 정부24 사이트

 

① 로그인하면 성명, 생년월일 자동으로 세팅

국세납세증명서 신청화면
출처: 정부24 사이트

 

②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및 주소를 숨길지의 여부를 선택, 사용목적 선택

 

국세납세증명서 신청화면
출처: 정부24 사이트

③ 수령방법 중 원하는 것 중 하나를 선택

 

- 온라인발급(본인출력): 신청인 본인이 출력

- 온라인발급(전자문서지갑): 신청인 본인의 전자문서지갑으로 발급

- 온라인열람(신청인): 출력없이 해당문서를 열람 목적 [법적효력이 없음]

 

 

2) 주민센터 방문

① 본인이 신청: 신분증 구비하여 방문하여 발급 (별도 신청서 작성 필요 없음)

② 대리인이 신청

- 대리인의 신분증

- 위임인이 날인 또는 서명한 위임장 제출 (또는 도장)

- 위임인의 신분증(법인은 인감증명서, 사용인감계, 대표자 신분증 중 1개)

[별지 제3호서식] 위임장(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).pdf
0.04MB

 

 

※ 국세 납세증명서 위임장 작성하는 방법

위임장 작성하는 방법
위임장 작성하는 방법

 

 

① 위임하는 사람의 정보 기재

② 위임받는 사람(방문자)의 정보 기재: 서명 또는 인에는 서명하거나 도장 날인 가능

③ 민원사항에는 민원명, 발급통수, 용도 기재

④ 신청일자 작성

⑤ 위임하는 사람 이름과 서명 또는 날인


※ 지방세 납세증명서 신청서 및 위임장 작성하는 방법

(지방세 납세증명서 신청서는 주민센터별로 다를 수 있으므로 아래 예시만 참고)

지방세 납세증명서 신청서 및 위임장 작성 방법
지방세 납세증명서 신청서 작성하는 방법(위임장 포함)

 

① 위임한 사람(신청자) 정보 기재

② 증명발급신청 서류에 “지방세 납세증명서” 선택 후, 대금수령/해외이주/부동산 신탁등기/그밖의 목적 중 선택한 후, 발급할 통수 기재

③ 용도 기재 및 주민등록번호 공개여부 선택

④ 신청일 기재

⑤ 위임한 사람(신청인) 이름 기재 및 서명 또는 도장 날인

⑥ 위임장 작성: 신청인 정보 및 위임 받은 사람(방문자) 정보 기재

⑦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에 동의 체크 후, 위임인과 위임받은 사람 이름기재 및 서명 또는 날인


여기까지 국세, 지방세 납세증명서 정부24 사이트 및 주민센터 방문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
 

부동산 거래, 은행 거래 시 자주 제출해야하는 서류이므로 헤매지 말고 편한 방법으로 빠르게 발급하세요!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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